백두산 폭발 가능성, 정말 현실적일까?
우리나라의 수많은 떡밥 중의 하나는 바로 백두산 폭발 가능성 이야기일텐데요. 물론, 실제로 백두산은 활동적인 화산으로써 폭발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실제로 백두산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화산들 중에서도 실제로 폭발할 가능성이 낮지 않은 편에 속한다고도 해요.
하지만, 화산폭발이라는 요소는 아무래도 조금 현실적으로는 와닿지 않을 수 밖에 없죠? 그렇기에 이번 잡학사줜에서는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그리고 실제로 백두산이 폭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시작할게요!
백두산 폭발 영향력
그렇다면 백두산이 폭발할 경우 끼칠 영향력은 얼마나 될지 이야기해보기 위해, 우선적으로는 이 백두산의 과거 폭발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두산은 실제로 과거에도 여러 번 폭발을 일으킨 적이 있었습니다.
우선, 백두산은 939년 대폭발이 일어났었는데요. 이후 실질적인 마지막 폭발은 1903년이었다고 합니다. 다만, 2002년에는 한 달에 최대 250여 차례 화산 지진이 감지됐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939년, 즉 약 천 여년전 일어난 화산폭발의 경우에는 지구 역사를 통틀은 모든 화산 폭발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굉장히 큰 폭발이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엄청난 폭발을 겪었던 백두산이며 또 화산치고는 매우 최근이라 할 수 있는 100여 년전에도 폭발을 했기에 오늘날에도 그 가능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죠.
백두산 화산 폭발 징후는?
백두산은 2002년부터 2006년 사이에 굉장히 활발하게 활동을 했고, 그 활발한 징후 중에 하나는 화산성 지진이 한 달에 250회 이상 발생을 했었다는 것인데요. 참고로 화산 폭발 징후로는 백두산의 경우와 같은 화산성 지진의 발생 빈도 증가 뿐 아니라, 화산체 주변 온도의 고온화나 화산체 정상부가 부풀어오르는 현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백두산이 한창 활발하던 시기에는 백두산 천지 근처가 약 60cm 정도 벌어진 게 감지가 됐었는데요. 여기에 더해 화산성 가스의 농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상황이라고 합니다.
사실 백두산의 정확한 화산 폭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마그마를 시추할 정도의 연구가 진행된다면 더 정확한 결과는 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아직은 이와 관련된 객관적인 데이터의 축적은 모자란 상태라고 합니다.
백두산 폭발 100년주기에 대하여
이와 관련하여 최근 다시 백두산의 폭발 가능성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커지는 것 중의 하나는 한 매체에서 백두산의 100년 폭발 주기설을 바탕으로 해당 주기가 3년이 남았다는 내용을 다뤘기 때문인데요. 다만, 실제로 백두산은 활동 중이고 그 활동의 주기라는 것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아직 쌓이지 않은 것이 현재의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 백두산이라는 화산은 폭발할 가능성을 충분히 갖고 있는 화산이기 때문에 항상 선제적으로 대비책을 세우고 있어야 되는 위험한 요인 중의 하나라는 부분만큼은 절대 숨길 수 없는 진실인 것이죠.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그렇다면 만약 실제로 백두산이 폭발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요? 백두산이 만약 소규모로 폭발을 할 경우에는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 같은 전지구적인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해요.
문제는 백두산의 폭발이 말 그대로 대폭발일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지구는 화산재로 인해 북반구 전역이 장기적으로 일조량이 감소하고 기온은 저하되는 상황이 펼쳐질 수 밖에 없는데요. 유사한 예로 1800년대 초반에 인도네시아의 템보라라는 화산이 꽤 커다란 규모로 폭발했을 때가 있었는데, 그 당시 유럽의 여름에 냉해가 왔었다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의료적인 부분인데요. 화산 폭발의 경우에는 화산재로 인한 더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이 증가하는 것은 기본이고요. 물론 옛날 폼페이 사태와 같이 마그마로 인해 사람이 죽거나 하는 일은 우리의 걱정만큼 많지는 않겠지만요.
기온 하강으로 인해 작물은 피해를 보고, 사회 인프라 또한 마비되거나 교란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백두산이 그와 같은 큰 규모를 상정하고 있을 때 그것보다 1천분의 1 규모였던 2010년의 아이슬랜드 화산 폭발 당시에 4월, 5월에 걸쳐서 유럽 전역에 약 19만 편의 항공편이 결항된 적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백두산의 대폭발 가능성과 그 발생시 피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