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스 코인 떡상 이유 및 김치 코인 여부

스택스 코인 대체 왜 오르는걸까요?

오늘 글에서는 최근 들어서 마치 2021년 시절의 코인처럼 상승을 거듭한 스택스 코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을 포함해서 미국 증시까지 전반적으로 반등하던 추세를 멈추던 상황이었기에 스택스 코인의 급발진에 대해 궁금해하셨을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과연 이 스택스 코인은 최근 왜 상승을 한 것이고(2023년 3월 기준 랭킹 44위), 또 이 상승의 원인은 단기적인 재료가 될지 아니면 장기적인 떡상의 신호탄일지 궁금하셨을 분이라면 오늘 글에 잘 들어오셨습니다!! 이 코인이 지닌 가치부터 시작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김치코인 여부까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스택스 코인 심볼 및 랭킹
스택스 코인 심볼 및 랭킹

 

스택스 코인 가치 알아보기

효용성은?

먼저, 스택스 코인 그 본연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결국, 시장에 있어서 본질은 가치와 효용성일테니까요. 스택스 코인은 대표적인 스테이킹과 보상이라는 구조를 채택한 녀석입니다. 그런데, 비슷한 구조의 다른 코인들은 대부분 토크노믹스 이슈에 의해 나락을 가능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하지만, 스택스 코인은 보상으로 지급되는 코인이 다름아닌 비트코인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스택스 코인이라는 녀석 자체가 비트코인의 보완이라는 기능의 수행이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 역할이라는 것은, 비트코인이 이더리움에 비해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실행이 바로 이 스택스 코인의 역할인 것이죠.

스택스 코인 및 비트코인
비트코인과의 연관성

스택스 코인의 가치 

이러한 스택스 코인의 경우, 2013년부터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웹3를 적용한다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많은 벤처캐피탈들의 투자를 이끌어냈었는데요. 특히나 인상적인 것은 스택스 코인의 경우 SEC로부터 미리 판매에 대한 승인까지 받았다는 점입니다. 요즈음 수많은 코인들이 SEC로부터 가해지는 규제로 인해 흔들리는 것이 일상인 상황에서, 미리 이러한 준비를 한 스택스 코인의 가치는 이미 확 올라가는 느낌인 것이죠.

수익구조는?

그렇다면 과연 이 스택스는 어떠한 방식으로 생태계가 돌아가는 것일까요? 단순히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것이라면 스택스 코인이라는 게 존재할 이유도, 어떻게 보상을 하는지도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는데요.

어려운 기술 내용은 차치하고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스택스 체인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연산을 모두 해결하되, 스택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을 소모해야 하고 스택스 홀더들은 홀딩에 대한 보상으로 비트 코인을 받게 되는 것이죠.

스택스 코인 떡상의 이유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최근 상승의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만 살펴본다면 사실 스택스 코인은 주식으로 친다면 비트코인 관련주로써 영향력 뿐 아니라 신뢰도까지 같이 가지고 가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왜 이전까지는 주목받지 못하던 스택스 코인이 최근 들어서 이렇게 큰 주목을 받게 된 것일까요? 첫 번째로는 스택스 코인 관련 보고서 등을 토대로 한, 이 코인의 가치가 점차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최근, 스택스의 시총은 비트코인과의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10억달러 규모까지 오를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단순 이 보고서 뿐 아니라 최근 점차 이 스택스 코인의 가치가 곳곳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형세입니다.

두 번째는 바이낸스 상장 소식입니다. 다음 챕터에서 언급하겠지만, 기존에 김치코인 소리까지 들었던 (지금도 듣고 있는) 스택스 코인이기에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 상장은 엄청난 펌핑 호재인 것이죠.

김치코인 여부

스택스 코인 거래량 비중
스택스 코인 거래량 비중

마지막으로는 스택스 코인 하면 검색어로 자주 언급되는 김치 코인에 대한 언급입니다.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코인은 2013년부터 미국 내 유수 벤처캐피탈들의 투자를 받았으며 또한 애초에 첫 개발팀부터가 프린스턴대학 출신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코인이 김치코인이라는 얘기를 들었던 이유는 바로 거래소 거래량의 비중 때문이었습니다.

스택스 코인은 이전까지 압도적인 비중의 거래량이 업비트 거래소에서 발생했는데요. 그러나 현 시점부터는 바이낸스에 상장되어 그 거래대금의 비중이 22%까지 올라온 상황인만큼! 김치코인이라는 언급의 대상에서 조금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도 업비트의 거래량 비중은 46%에 달한다는 것은 팩트입니다. FTX 사건에서 알 수 있듯, 특정 거래소의 거래량 독점은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은 잘 아시죠?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최근 특히나 이슈가 되었던 스택스 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