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트럼 코인 전망 어떨까요?
오늘 시간에는 최근 코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코인들 중 하나인 아비트럼 코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023년 3월 업비트 상장 이후 쌍바닥을 그리며 이틀동안 저점 대비 50% 이상 오르며 주목을 받았던 아비트럼 코인은 현재 고점 이후 끝을 모르는 하락을 하였고,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조마조마하는 마음으로 지켜보고 계실텐데요.
과연 이 아비트럼 코인은 어째서 단기간의 급상승 후 펌핑 이전의 저점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이 코인은 단순히 세력의 장난질용 코인이어서 상장한 지 한 달이 넘은 이 시점까지 계속 바닥만 기는 것인지! 지금부터 해당 코인의 가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망을 논해볼까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비트럼 코인 이해하기
아비트럼과 레이어2
사실, 아비트럼 코인이 업비트 상장 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해당 코인이 레이어 2 테마의 코인이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레이어2라는 것은 블록체인 메인네트워크 위에 구축된 확장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솔라나와 같은 코인은 대표적인 레이어원의 코인인데요. 즉, 독립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레이어1 코인의 네트워크 기반의 확장 솔루션이 레이어 2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이더리움 기반의 어쩌고 저쩌고 코인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아비트럼 또한 레이어 2 코인으로써 이더리움이라는 레이어 1 코인의 확장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2의 필요성
그렇다면, 이미 독립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왜 굳이 확장 솔루션으로써의 레이어 2가 등장한 것일까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레이어 1 코인들의 경우, 탈중화라는 측면은 충족해줄지 언정, 트랜잭션 속도적인 측면에서는 답답하다는 평을 자주 받을 정도로 미흡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더리움 같은 경우에는 더욱 네트워크가 과부화되어 속도가 느리고 이에 따라서 거래에 필요한 가스비가 비싸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레이어 2 코인들은 바로 이러한 레이어 1 코인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솔루션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블록체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 중에 하나인 것이죠.
아비트럼은?
아비트럼 코인은 위에서 설명한 레이어 2에 속하는 코인의 하나입니다. 이 코인의 경우, 옵티미즘 사에서 먼저 개발한 옵티미스틱 이더리움 소스 코드를 바탕으로 해서 아비트럼이라는 솔루션으로써 창조된 것인데요. 이 아비트럼 코인의 경우 기존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evm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이더리움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컨트렉트 언어와 도구를 그대로 계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것들과 호환이 된다는 점에서 활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아비트럼의 장점은 이더리움 메인넷보다 수십 배 빠르고 저렴하다 완벽한 호환성과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비트럼 코인 전망
물량과 가치
다음으로는 코인의 가치 중에서도 매우 큰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코인의 수량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비트럼 토큰의 경우, 초기에 총 100억 개의 코인이 발행이 되는데요. 여기에 매년 최대 2%의 인플레이션이 발생된다고 해요. 결코 적은 수량은 아닌데요.
여기에 더해 아비트럼 코인의 전망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한 가지 확인이 필요한 요소는 바로 실용성입니다. 아비트럼 토큰의 경우 거버넌스 기능만을 주 목적으로 하는데요. 레이어 2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가스비로 코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거버넌스만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기능 자체가 많은 것은 아니라고 해요.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특징들을 조합해서 말씀드리자면, 아비트럼 코인의 경우 이더리움 기반의 코인으로써 레이어1의 이더리움 코인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측면에서 분명한 메리트를 지닌 코인이지만, 이더리움과의 관계성을 제외한 해당 코인 본연의 실용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거버넌스 토큰으로서의 한계를 지닌 것 또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락 이유?
더군다나 문제가 되는 것은 수량인데요. 물론 코인이라는 것에 있어서 커뮤니티에서 떠도는 글의 경우에는 정말 90% 이상이 팩트라기보다는 뇌피셜인 것이 사실이지만, 해당 코인의 경우 실제 차트를 보더라도 누군가의 의도적인 급등, 그리고 그 후의 거의 한 달 가까운 기간동안의 계단식 하락이 있었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 역시 정말 주의해야 하는 코인이라는 점은 명백한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의 하락의 경우에는 아비트럼 코인의 절대적인 위기와 이에 따른 물량 이탈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애초에 이 코인은 탄탄한 거래소 다양성 기반을 갖추고 있고요. 그 보다는 거래소(바이낸스 및 업비트, 빗썸 등)에 상장되는 이슈를 바탕으로 해당 코인이 단기간에 엄청난 펌핑이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아무래도 물량 정리로 인해 지속적으로 조정이 진행 중이라는 점, 그리고 애초에 현재 지금 비트코인 자체가 심하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도 현재 하락의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