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납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오늘 글에서는 자동차세에 대한 효율적인 납부 방법을 주제로 여러분들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내야만 하는 세금인 자동차세! 과연 이 자동차세는 왜 내는 것이고 또 언제 어떻게 내는지, 조금이라도 경제적으로 내는 방법은 없을지 궁금하지는 않으셨나요?
만약 이러한 생각을 해보신 분이라면 오늘 글을 한 번 주의깊게 읽어봐주세요. 지금부터 자동차세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들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이유
국민의 의무일까 대가일까
가장 먼저, 이 자동차세란 무엇인지 그리고 왜 납부하는 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라는 것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법인에게 차량의 소유를 근거로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해서, 내 돈으로 내가 자동차를 샀는데 왜 살 때 뿐 아니라 매년 이렇게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자동차의 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에 대해 부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편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어요.
차량을 운행하기 위해서는 도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도로를 이용하는 도로는 정부에서 만든 것인데요. 그런데, 도로를 이용하면서 도로 이용료같은 것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요. 또한 자동차가 지나가는 도로는 손상되기 마련이고 그에 따라 유지관리에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이러한 비용에 대한 부담의 역할을 하는 것이 자동차세입니다.
전기차의 자동차세가 싼 이유
여기에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의 역할 또한 자동차세의 이유인데요.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전기차의 자동차세는 다른 차량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매년 납부하는 세금 내용 자동차의 배기량 등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배기량에 따라 1,000cc 급은 10만원, 1600cc급은 29만원 등과 같은 구분이 되는 것이죠.
반면, 전기차의 경우에는 현재 자동차세는 어떤 차량이던지 10만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신차의 경우 30%가 붙는 13만원이긴 합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전기차에 대한 유도를 하기 위한 정부의 초기 유도정책이고 전기차도 출력에 따라 차등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점차 생겨나고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실전편!
납부 방법
다음으로는 자동차세의 납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납부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서울의 경우 서울시 위텍스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 기간에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면 자동차세 납부 메뉴가 보이는데, 해당 메뉴에서 본인 인증만 한다면 간단히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기간은
다음으로는 자동차세의 납부 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의 납부 기간은 1년에 두 번으로 6월과 12월인데요. 이때 자동차세가 10만 원 이하라면 6월에 한 번만 납부해도 됩니다. 자동차세 납부는 10만 원 이하는 6월에 한 번만 부과되고, 10만 원이 넘으면 2회로 나눠서 첫 번째 납부는 6월 11일부터 30일까지, 두 번째 분은 12월 16일부터 31일까지가 납부 기간입니다.
이때 만약 납부 기간을 놓치면 가산금 3%가 추가되고 미납이 지속되면 번호판 영치와 같은 불이익이 주어지니 반드시 제때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만약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기 부담된다면 분할 납부도 가능한데요. 2분기 분납을 희망하면 3월달에, 4분기 분납을 희망하면 9월 달에 신청하시면 된다고 해요.
자동차세 할인 방법
1. 연납 하기
그렇다면 마지막으로는 자동차세를 할인해서 납부하는 효율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방법은 바로 연납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연납이라는 것은 나눠져 있는 자동차세를 한번에 내서 세액 공제를 받는 것인데요. 한 번에 내면 9.15%의 세액공제를 해준다고 해요.
연납 신청 방법도 마찬가지로 이텍스 홈에서 가능한데요. 위텍스의 경우 메인 화면에 있는 연납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이동하고 위텍스는 부가 서비스 메뉴에 있는 연납 신청 메뉴로 이동한 뒤, 신청자 정보와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환급 계좌까지 입력하면 간단히 연납 신청이 완료됩니다.
2. 승용차 요일제 및 마일리지 제도 활용하기
승용차 요일제에 동참하고 있다면 자동차세 감면이 가능한데요. 인천과 울산 대구는 5% 대전과 부산은 10%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다만 서울의 경우 요일제가 폐지되고 마일리지 제도가 도입되었는데요. 이 마일리지 제도의 경우, 주행 거리 감축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되고 이를 이용해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세란 무엇이고 왜 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어떻게 내는 것이며 할인 방법은 또 무엇이 있는 지까지 알아보았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