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톡 코인 떡락 무슨 이유일까?
최근, FTX 사태 이후 최대폭의 비트코인 빅쇼트 발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거의 최근 저점 대비 12배의 말이 안되는 상승을 보였던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퀴즈톡 코인 입니다.
그런데, 이 대상승은 마치 없었던 일처럼, 8월 18일 낮을 기점으로 녹아버렸습니다. 퀴즈톡 떡락 사태가 발생해버린 것이죠. 같은 날짜 오전 12시 전까지만 해도 최고점 기준 37원이었던 이 코인은 다음날인 8월 19일 현재 3원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 코인은 대체 무엇일까요? 그리고 대체 어떤 악재 뉴스가 있길래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퀴즈톡 코인 파헤치기
퀴즈톡이란 무엇인가
가장 먼저, 퀴즈톡 코인 시스템에 대한 얘기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과 비교해서 코인 얘기를 할 때에 가장 많이 지적하는 부분이 바로 실용성입니다. 대부분의 코인이 구상만 그럴듯하게 했지, 실생활에서의 용도가 없다는 것인데요.
한편, 퀴즈톡은 명확한 컨셉을 지녔습니다. 애초에 코인 이름부터가 퀴즈가 붙어있는데요. 이 코인은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퀴즈 콘텐츠를 만들고 또 사용하면서 성장하는 플랫폼인 것이죠.
퀴즈톡의 수익창출구조
여기까지 들어보면 네이버 지식인, 코인으로 치면 아하토큰과 같은 것들이 떠오르시죠? 지금부터는 조금 더 퀴즈톡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더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해당 코인의 생태계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는 사용자간의 퀴즈 출제와 풀이를 통한 포인트 획득과 컨텐츠 획득입니다. 사용자는 코인을 획득하고, 플랫폼은 이 과정에서 컨텐츠를 쌓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에 더해 퀴즈톡에는 광고라는 개념이 추가됩니다. 광고주는 해당 시스템(어플리케이션)에 직접 광고를 게시하고, 퀴즈톡 코인을 통해 광고 예산을 집행하는 것이죠.
퀴즈톡의 신뢰성
거래소 다양성의 측면
이러한 퀴즈톡은 사실, 대표적인 김치코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이 사실상 메인 마켓이며 그 마저도 빗썸 57%, 업비트 33%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지녔기 때문이죠.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정보
이 얘기만 들으면 너무 위험할 것 같은데요. 다만, 코인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정보를 보면, 해당 코인의 경우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술력 자체가 아예 믿을 수 없는 소위 말하는 씹스캠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 밖에도, 최근 뉴스를 보면 해당 플랫폼 자체는 순항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악재 뉴스는 없다, 하지만..
문제는 퀴즈톡 물량과 거래량의 흐름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해당 코인의 경우 시가총액이 1,400만달러입니다. 가벼운 코인인 것인데요. 게다가 거래소 마저 업비트와 빗썸 2개가 사실상 전부이기에 가격이 특정 세력에 따라 움직이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일어난 엄청난 변동성만 해도 그렇습니다. 퀴즈톡 사이트를 찾아보더라도, 새로운 소식은 없습니다.
실제로, 이번 떡락 이유 또한 악재 때문이라기보다는, 소수 세력에 의한 움직임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퀴즈톡의 엄청난 대상승 이전의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누군가는 아주 긴 시간 전부터 계속 물량을 매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처럼요.
물론, 이러한 차트의 움직임은 해당 코인이 진정한 실용성을 세상에 입증한다면 해결되기 마련입니다. 문제는 이미 너무나 큰 규모의 가격 변동성이 발생한 상황에서 퀴즈톡이 받게 되는 이미지는 온전히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연 퀴즈톡은 오늘날의 이러한 변동성 이슈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확실한 것은 아직까지 특별한 뉴스는 없었다는 점에서 최근의 움직임은 퀴즈톡 생태계 자체에도 큰 파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