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호텔 신라 주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주식의 경우에는 2023년 8월 이후로 30% 이상 하락했는데요. 여기에 더해 얼마 전에는 모건스탠리의 MSCI 한국 지수에서 호텔 신라가 빠졌다는 얘기까지 들려왔습니다.
아무리 삼성그룹의 일원이라지만, 이쯤되면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호텔 신라는 정말 위기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호텔 신라의 주가 동향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향후 전망, 배당금 정보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오늘 글에서는 너무 어렵고 복잡한 용어들로 접근하기보다는, 주식 초보인 저 스스로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들로 준비를 해보았으니, 일단 한 번 끝까지 읽어보셔요!
호텔 신라 파헤치기
회사의 역사
가장 먼저, 호텔 신라는 어떤 곳인지 간단히 얘기해볼까 합니다. 이 곳은 1973년 설립된 회사로써, 호텔업과 면세업 사업을 주축으로 성장해온 기업인데요.
참고로 삼성이 갑작스럽게 호텔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는 1960년대의 박정희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고 해요.
대통령이 직접 삼성의 창업주인 이병철에게 호텔 건립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삼성의 호텔 사업이 시작되었던 것이죠.
사업 영역과 주요 수익원
이러한 호텔 신라의 사업 영역은 크게 호텔사업과 면세점 사업으로 분류가 됩니다. 서울 신라 호텔을 비롯해서 제주 신라호텔, 그리고 전국에 배치되어 있는 신라스테이 등과 같이 다양한 호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죠.
특히나 신라호텔등의 경우에는 럭셔리를 컨셉으로 하고 있으며, 신라스테이 같은 경우에도 호텔 신라과 비교할 때에는 가성비를 추구하지만, 투숙객의 입장에서는 정말 쾌적한 숙박을 할 수 있는데요.
한편, 면세점 사업의 경우에는 서울, 제주, 인천 등 우리나라 주요 도시와 공항의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호텔 신라라고 하는 이름 때문에 호텔이 메인일 것 같지만, 사실 주요 수익원은 면세점 사업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호텔신라는 관광, 여행 산업을 포인트로 다양한 사업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해요!
호텔 신라 현재와 미래
회사의 현 상황에 관하여
앞서 인트로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호텔신라의 현재 상황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여러 도전과 기회에 직면해 있는 상태정도로 말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위기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가장 큰 파이였던 면세사업에 있어서 팬더믹 사태 등으로 인하여 매출이 많이 감소하였었는데요.
비록 팬더믹 사태가 마무리되었지만, 중국인 단체 관광이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데다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이슈, 그리고 신규적인 사업 오픈에 따른 비용 확대 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것이죠.
호텔 신라의 대응
다만, 호텔 신라는 글로벌 경제 상황 및 관광 산업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진의 부임과 수익성 개선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새로운 지역 또는 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온라인 예약 시스템 개선 및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특히나 내국인 출국객이나 외국인 입국객 등이 점차 다시 빠른 속도로 늘어가고 있는 최근의 추세를 볼 때에, 호텔 및 면세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자금을 확보하는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물론, 호텔신라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군의 특성상 중국 관광객의 복귀와 같은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회사의 실적과 주가가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호텔 신라 배당
호텔 신라는 2023년에 보통주 1주당 200원, 우선주 1주당 25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습니다.
역대 배당금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는 1주당 350원의 배당금이 지급되었으며, 2020년부터 2023년까지는 1주당 200원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한 주요 날짜로는, 2023년 배당의 경우 2023년 12월 26일까지 해당 주식을 매수하면(배당락일 12월 27일) 2024년 4월 중순 혹은 말 즈음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 차트 이야기
다음으로는 차트적인 관점에서의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차트는 호텔 신라 일봉의 모습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참고하시는 rsi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일봉상 rsi 일반적인 상승 다이버전스가 발생한 상황인데요.
가격 저점은 낮아졌지만 rsi 지표는 비슷한 수준이거든요.
여기에, 거래량적인 측면으로 보더라도 단기 고점(2023년 8월 ~ 9월 사이)에서는 거래량이 확 줄어든 반면, 그 이후로 rsi가 과매도를 형성했던 23년 12월 즈음에 거래량이 터져주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합니다.
현재 시점에는 그때 당시의 가격으로 온 상태입니다.
만약, 터졌던 거래량을 모두 흡수하고 지금 여기서 6만원 초반대만 뚫어준다면, 추세의 반전이 올 수 있는 시점이기도 한 것이죠.
물론, 이는 차트적인 희망회로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이미 호텔 신라 차트는 하락 추세인 상황이기에 언제 여기서 거래량 터진 추가 하락이 터질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현재의 주가는 차트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일주일 이내의 스윙 트레이더나 스캘퍼가 아닌 이상은 아직 접근은 주의해야 할 것 같다는 의견 말씀드리면서 오늘 글은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