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스포티파이 무료 버전인 프리와 프리미엄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스포티파이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 가능하게끔 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는 정말 유명하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멜론이나 지니 등 다른 음악 플랫폼에 밀려 별 힘을 쓰지 못하고 영향력 또한 높지 않았는데요.
이에 따라 스포티파이에서는 한국에 무료 서비스 옵션인 스포티파이 프리를 통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경험해보면 전세계인들이 왜 스포티파이를 쓰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 같은 것일까요?
그렇다면, 이번 스포티파이 프리와 유료 요금제인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굳이 무료 요금제를 놔두고 유료 요금제를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오늘 글을 꼭 집중해주세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스포티파이 무료 버전과 프리미엄의 차이에 대해 낯낯이 알아보도록 할 테니까요.
스포티파이 요금제 비교하기
스포티파이 무료 요금제란?
가장 먼저, 스포티파이 무료 요금제인 스포티파이 프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모든 회사들이 적어도 5천원 이상 받고 있는데 비해, 스포티파이에서는 무료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실제로 스포티파이가 한국에서 출시한 프리 서비스는 대부분의 음악과 팟캐스트 컨텐츠를 무료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스포티파이 무료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스포티파이의 개인 맞춤형 재생목록, 음악 추천, 에디토리얼 및 사용자 생성 재생목록 등 주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무료 요금제의 전제조건
다만, 여기에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무료 사용자는 광고를 보거나 청취해야 하며, 이러한 모델은 스포티파이가 광고 수익을 얻는 방식인 것이죠.
또한 무료 사용자들은 음악을 들을 때 오디오 및 비디오 광고를 주기적으로 시청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료 사용자는 30분마다 1~2분의 광고를 듣게 되며, 이는 노래가 끝날 때 재생됩니다.
다만, 광고는 노래 중간에 끊기는 것이 아니라 노래 사이에 삽입되어 스트리밍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광고의 종류
스포티파이에서 무료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광고 유형에는 먼저 오디오 광고가 있는데요. 해당 유형의 경우 약 15~30초 길이의 광고로, 사용자가 음악을 들으면서 들리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음성과 함께 사용자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한편, 비디오 광고도 종종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앱을 탐색하거나 특정 재생목록을 만들 때 화면에 나타나는 비디오 광고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스포티파이 앱 내 상단 또는 화면의 일부에 표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버전 특징
무료버전과의 차이는?
다음으로는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버전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옵션의 경우 거의 만 이천원이라는 가격에 이용이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굳이 달마다 만원넘는 돈을 주면서 무료버전을 놔두고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옵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1) 광고 없음
무료버전과 대비되는 프리미엄의 첫 번째 특징은 광고가 없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무료 버전에서는 곡 중간에 광고가 반복되지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끊김 없는 음악 감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무제한 건너뛰기
이 기능이 혜택이라는 점은 조금 웃기긴 한데요. 하지만 스포티파이 무료 버전에서는 이 건너뛰기 기능에 제약이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한 시간 동안 건너뛸 수 있는 곡의 횟수가 최대 6곡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해요.
반면,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곡 건너뛰기에 제한이 없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곡을 언제든지 넘길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곡을 즉시 선택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유로운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해당 장점의 경우 정확히 표현하자면 무료 버전과 대비한 프리미엄 버전의 장점이라기보다는, 무료 버전의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말하는 것이 나을 것 같긴 합니다.
(3) 오프라인 재생
프리미엄 사용자는 음악과 플레이리스트를 기기에 다운로드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비행 중이거나, 여행 중이거나 데이터가 부족할 때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4) 고음질 스트리밍
프리미엄에서는 더 높은 음질(최대 320kbps)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상대적으로 낮은 음질(최대 160kbps)을 제공하므로, 음질에 민감한 사용자라면 프리미엄의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부가 기능
이 밖에도, 프리미엄 프리미엄 사용자에게는 특정 아티스트의 새 앨범이나 콘텐츠에 몇 주 먼저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또한 프리미엄은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스포티파이 잼(Spotify Jam) 기능을 제공하여, 동시에 여러 명이 같은 곡을 공유하고 재생 목록을 함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결론
스포티파이 무료 요금제는 광고를 감수해야 하지만, 무료로 대부분의 음악과 팟캐스트를 즐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무료 버전에서는 광고 청취와 곡 건너뛰기 제한 등 몇 가지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특히, 곡을 건너뛸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고, 셔플 재생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파이의 기본적인 음악 감상 환경을 체험하고 싶다면, 무료 요금제는 좋은 선택인 것 같네요.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