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면 분할 왜 하는 걸까? 장점과 단점

액면 분할의 이유 알아봐요

여러분은 주식에서 액면 분할 진행에 대한 소식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삼성전자는 2018년 액면 분할로 주가가 한 번 요동쳤었고, 가장 최근에는 테슬라가 2022년 액면분할을 시행해서 전세계가 주목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액면 분할, 대체 왜 하는 것일까요? 경제 무식자인 저의 눈에는 비쌌던 주식의 가격을 확 낮춰버리는 것이기에 무엇이 도움이 되는 지 잘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

혹시, 여러분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셨나요? 한 기업의 액면 분할 소식만 들리면 요동치는 주식 시장의 이유가 궁금하신 분이라면! 오늘 글을 꼭 집중해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액면분할이란 무엇인지, 왜 하는 것인지, 그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정말 알기 쉽게 알아보도록 할테니까요!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멀쩡히 있던 오렌지를 반으로 자르는 모습은 주식의 액면분할 모습과도 같습니다.
하나가 둘이 되는 분할

액면분할 파헤치기

액면분할의 뜻과 목적

가장 먼저, 액면 분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주식 중에 아모레퍼시픽이란 기업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날에는 중국과의 관계가 맛이 가고 경제도 어질어질해서 좀 덜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기업으로써 정말 꾸준하게 시장의 주목을 받던 기업인데요. 이 아모레퍼시픽은 액면 분할 전 가격이 한때 300만원을 넘어갔다고 해요.

문제는, 이렇게 한 주당 가격이 300만원을 넘을 정도의 고액이 되면 일반 투자자의 접근성이 확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결국, 액면분할은 주가가 너무 비싸서 소액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가 좀 힘들기에 유통이 어려운 상황에 등장하는데요. 기존에 값비쌌던 주식에 대해, 주가를 낮추고 주식수는 늘림으로써 유통을 좀 자유롭게 할 목적으로 하는 게 액면 분할인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액 투자자들도 조금 더 자유롭게 해당 주식을 구매할 수 있겠죠?

액면분할의 두 번째 장점

그리고 액면분할의 경우, 적대적인 합병(MMA)로부터 기업을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장점이 있습니다. 누군가 A 회사의 경영권을 갖고 싶어가지고 주식을 모으는데 주가 100만 원짜리 10개를 모으는 것 보다는, 1만원 짜리 천개를 모으는 것이 훨씬 어려워지겠죠? 주식 수가 많아지면 주주들의 머릿수들도 많아지기에 그 과정이 더 어려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본과 자본금의 변화에 대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앞에서 초코 파이를 한 통에 10개가 들어있는 제품으로 만원에 판매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는 만원이라는 돈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겠죠? 그렇기에 초코파이는 그대로 있는데 이를 구매하고자 하는 아이들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에 주인은 방법을 바꿉니다. 기존에 10개 있던 초코 파이 통을 뜯어가지고 초고파이 10개를 하나당 1천 원에 팔게 되는 것이죠. 자 그러면 소비자인 아이들은 초코파이를 이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원래 문방구에 있던 초코파이의 재고에는 차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액면 분할의 특징이기도 한데요. 주식 수는 분명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주가를 낮추는 대신 주식 수를 늘렸으니까 자본금의 변화가 없고, 그렇기에 당연히 자본의 변화도 없는 것입니다.

액면 분할의 구체적인 프로세스

자, 지금까지 액면분할을 빗대어 설명해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실제 주식 시장에서 어떻게 액면분할이 일어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액면분할은 해당 주식의 회사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자본금 천만원인 회사의 경우는 액면가 만원 짜리 주식이 천 개 발행되었었는데요. 그런데, 회사가 성장에 성장을 거듭한 결과, 이 회사의 주식은 한 주에 만 원 하던 것이 어느새 한 주당 100만 원이 된 거예요. 그러면 시가총액은 주식 수에다가 주가를 곱하니까 1000만 원 곱하기 1천 주로써 10억이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회사는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시장에서의 유통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쪼갭니다.  액면가 만원 짜리 였던 주식을 100원으로 쪼갬으로써 주식의 수를 10만개가 되게끔 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자본금의 변화는 없기에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주가가 떨어진 대신 주식 수가 올랐기에 시가총액에도 변화가 없습니다.

액면분할의 단점

그렇다면 액면분할의 단점은 없을까요? 물론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액면분할을 통해 주식 가격이 낮아지게 된다면, 해당 기업은 저가주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행 주식 수가 많아짐에 따라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진입 장벽이 낮아지게 되요.

그렇기에 기존에 비해 훨씬 더 원활한 수요와 공급에 따른 트레이딩이 가능하게 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그리 반가워할만하지 않은, 단기 투자매매 트레이딩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주가 변동 폭이 커질 우려 또한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일반 소액 주주의 참여가 많은 주식일수록 공매도 세력의 타겟이 되기도 하고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액면 분할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장점과 단점을 정말 알기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