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일본 가면 많이들 사오시는 자석파스 효과 및 원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약품들이 들어가 있는 파스들과 달리, 자석파스의 경우에는 정말 스티커 같은 부위에 동그란 자석 하나만 딱 들어가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한편으로는 그 효과가 조금 의심되기 마련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자석파스 효과 여부는 무엇일까요? 또한 만약 효과가 실제로 있다면, 그 원리는 무엇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단순한 이론 뿐 아니라,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실 사용자들의 후기를 바탕으로 자석파스의 효과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꼭 집중해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자석파스 효과
자석파스란 무엇인가
먼저, 자석파스 효과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그 원리부터 알아봐야겠죠?
자석파스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자석이 부착된 파스를 의미하는데요.
실제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의 종류에 따라서는 파스 효과가 있는 주변부의 가운데에 영구자석을 붙이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영구자석만 있는 상태에서 접착 효과를 위한 스티커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자석파스 효과 발현의 원리
그렇다면, 이러한 자석파스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자석파스에 들어가는 영구자석들의 경우, 대부분 인체에 무해한 수준의 자력을 지닌 것들인데요.
여기 들어가는 이 영구자석들이 지니고 있는 자기장이 인체에 작용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 통증을 완화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체에 흐르고 있는 혈액 속에는 철 성분이 표함되어 있기에, 자석 속의 자기장이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과학적 근거와 실제 효과
다만, 이러한 원리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애초에 자석파스에 들어가는 영구자석들의 경우 130 밀리 테슬라라는 단위 정도의 미미한 수준의 자기장을 내는데, 자기장보다 훨씬 센 MRI 촬영을 해도 이는 인체에 혈액 흐름 등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우리 주위에는 실제로 자석파스를 이용했을 때 효과가 있었다는 후기가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 과학자들은 실제 효과라기보다는 플라시보 효과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해요.
자석파스 효과 실제 커뮤니티 후기
하지만, 과학적인 원리와는 별개로 일부 사용자는 통증 완화에 도움을 봤다고 느끼는 반면 다른 이들은 효과를 못 느끼거나 회의적인 반응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에 오늘 글의 마지막 챕터에서는 한국의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석파스 후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디시인사이드 자석파스 효과 후기
국내 최대 익명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의 관련 게시글들을 보면, 긍정적 체험담과 회의적 의견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한 러닝 갤러리 사용자는 자석파스를 붙여본 뒤, 반신반의로 붙였는데 근육통 가라앉았다는 후기를 남겼는데요.
이 외에도, 목과 어깨 결림이 심해 아무래도 사이비 같지만 자석파스를 써봤는데 효과를 느꼈다는 후기가 자주 업로드되곤 했습니다.
대부분의 긍정적인 후기들의 경우 근육 긴장 완화와 컨디션 개선을 체감했다고 하는데요.
물론, 이에 대해서는 자석파스 효과는 자석 때문이 아니라 테이핑 효과일 뿐이라며, 비싼 자석파스 대신 스포츠 테이프로 피부에 장력을 주는 방식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남기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블라인드 등 기타 커뮤니티 자석파스 효과 후기
한편, 여성층이 많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도 자석파스에 대한 관심과 후기가 종종 올라오는데요. 한 이용자는 일본 여행을 통해 자석파스를 써보고는, 붙일 때는 시원한 느낌이 없어서 효과 있나 싶었는데, 다음날 통증이 줄어 있어서 신기했다는 경험을 남겼는데요.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공통적이었던 것은 자석파스의 은은한 효과와 편의성에 만족하는 사례가 있으며, 피부 부작용이 적다는 점을 특히 좋게 평가하는 모습이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정리하자면, 자석파스의 효과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뚜렷이 입증된 바는 없으며, 전문가들은 대체로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문제는, 플라시보 효과 때문인지 실제로 통증이 줄고 피로감이 개선되었다는 후기가 줄을 잇고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자석파스에 대한 평가는 개인차와 기대 심리에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그렇게 그 비용이 비싼 것은 아닌 만큼! 여러분도 관광을 가면 한 번 재미삼아 구매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