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스라엘 공격 전쟁 관련 수혜주 무엇이 있을까?

오늘 글에서는 이란 이스라엘 전쟁 가능성에 대한 이슈와 맞물려, 만약 실제로 해당 사태가 벌어지게 될 경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회사 주식들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한 나라에서 발생한 사건은 당연히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 글에서는 해당 사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주식 테마가 영향을 받을 지! 마지막으로는 구체적으로 국내 주식 중 해당 테마에 적용되는 기업(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은 어디가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란 이스라엘 국기 이미지
이란 이스라엘 사태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슈는 무엇일까?

이스라엘의 영사관 폭격

가장 먼저, 이번 이슈의 시작이 되었던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4월 1일 오후 5시경, 시리아 다마스쿠스 메즈 지구 내의 이란 영사관에 갑작스러운 미사일 공격이 가해졌는데요.

공격을 실행한 주체는 이스라엘의 F-35 전투기였으며, 해당 공격으로 인해 건물이 크게 파괴되고 이란 사람들이 사망하였습니다.이스라엘 전투기 폭격 장면

이란은 이 공격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스라엘을 국제법과 외교 사절의 불가침 원칙을 위반했다고 비난했는데요.

외교적 시설에 대한 공격은 국제법에 따라 엄격히 금지되어있는 만큼, 이스라엘 측에서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반면, 이란에서는 48시간 이내 공격을 경고하기도 한 상황입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관련 주식 테마

정유주

그렇다면, 이러한 현재의 상황 속에서 만약 이란이 실제로 이스라엘을 공격해서 전쟁이 본격화된다면 영향을 받을 주식 테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정유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중동에서의 불안정은 원유 공급에 차질을 빚게 하며, 이로 인해 국제 유가가 상승할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유가 상승은 정유 회사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동 지역은 세계 원유 공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라크, 아랍에미리트 등은 세계 최대의 원유 수출국 중 일부인 것이죠.

석유 시추 장면
중동

해운주

한편, 이란과 이스라엘 간의 긴장 고조는 홍해와 같은 전략적 해역 루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홍해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주요 해운 경로 중 하나로,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중해로 연결됩니다. 이 지역의 안정성은 글로벌 무역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충돌이 이 지역에서 발생할 경우, 해운 루트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는데요.

정학적 긴장이 높아지면 해운 회사들은 더 높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할 수 있으며 대체루트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운송 시간을 증가시키고, 연료 비용과 인건비 등 추가적인 운영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해야 할 테마가 되는 것이죠.

방위산업주

마지막으로, 국제적인 긴장과 무력 충돌의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방위산업 관련 주식도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무기 시스템과 방위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이는 방위산업 관련 회사들의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이란 이스라엘 공격 관련주

정유주는 무엇이 있을까?

사실, 대한민국 정유 관련주 중에 직접적으로 이란 이스라엘 이슈와 관련이 되어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유주라는 테마 자체가 중동 지역의 불안정 이슈에는 늘 영향을 받는데요.

특히나 에스오일은 사우디 아람코와의 협력 하에 울산에서 대규모 석유화학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는 점에서 중동의 정세 변동에 민감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약 7조 원이 투입되며, 석유화학 제품의 생산능력을 크게 증가시킬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밖에도, GS그룹과 미국의 쉐브론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회사인 지에스 칼텍스를 보유하고 있는 GS홀딩스,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전지(배터리) 사업 등을 운영하는 SK이노베이션, 그리고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등을 포함하는 현대오일뱅크를 소유한 현대중공업지주를 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방산업체

한편,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중동 시장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방산주 중 하나입니다.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중동 국가들과 다수의 방산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방위 및 안보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같은 국가들과의 군사적 협력을 통해 한화는 지역 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방산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란-이스라엘 갈등과 같은 지역 내 불안정성은 방위산업에 있어서 항상 중요한 동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긴장은 한화 같은 회사에게 추가적인 방위 제품과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산업, 현대로템 등은 한국을 대표하는 방산주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슈에 대해서, 그리고 그 관련 테마와 대한민국 주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해운주의 경우 관련 테마로는 말씀을 드렸지만, 이는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주가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슈가 되는만큼, 구체적인 기업을 명시하지는 않았습니다.

  • 다른 테마주 읽어보기

2024년 트럼프 관련주 무엇이 있을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