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상 자산 시총 어디가 제일 클까?
오늘 글에서는 한국 가상 자산 시총 정보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그 열풍이 많이 죽기는 했지만, 여전히 코인 시장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상 자산 시총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물론 우리나라 거래소라고 해서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적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장된 코인에 따라, 그리고 각 시기별 트렌드에 따라 시총 또한 변화하기 마련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원화 기준 가상 자산 시총 순위에 대해 1위부터 10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늘 순위의 기준은 업비트 원화 마켓에서의 거래 가능만을 대상으로 넣었답니다.
한국 가상 자산 시총 순위 (1위 ~ 5위)
1위 비트코인
부동의 1위는 단연 비트코인입니다. 애초에 가상화폐라는 개념을 만든 것도 비트코인이고, 심지어는 미국 월가에서도 거래를 할 만큼 세계적인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비트이니까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무려 700조원인데요. 참고로 이 시가총액을 세계에서 거래하는 모든 자산과 비교해보았을 때, 그 금액의 순위는 10위권 내외에 든다고 해요. 위로는 엔비디아나 아마존, 구글, 애플과 같은 초 글로벌 기업이나, 금과 은 밖에 없는 수준인 것이죠.
2위 이더리움
한편, 이더리움 코인은 2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250조원인데요. 이 또한 그 규모가 상당하죠?
사실 많은 분들께서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그 신뢰도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분들도 이더리움의 시가총액 규모가 2위인 것은 알아도, 그 규모가 250조에 달한다는 것은 잘 모르는데요.
비트코인이 화폐로서의 가치와 기능에 집중하는 반면, 이더리움의 경우에는 확장성을 갖춘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주로 하는데요. 저 또한 마찬가지인 한데, 수많은 트렌드 코인들을 설명할 때 등장하는 필수 문장이 이더리움 기반의..인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3위 리플
사실, 3위부터는 글로벌 시장과 순위가 바뀌는데요. 바로 이러한 측면이 제가 오늘 글의 제목을 가상 자산 시총 순위가 아닌, 한국 이라는 단어를 앞에 붙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시가 총액을 말씀드리자면, 리플은 34조원 정도의 시총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플의 경우,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엄청나게 빠른 결제 속도와 이더리움 못지 않은 확장성으로 유명한데요. 이에 따라 국내에서 거래를 안하시더라도 리플 코인을 활용해서 타 거래소로 보내는 경우가 참 많죠.
리플은 전세계적으로 그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이 두드러지는 코인이기도 한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유독 리플과 관련된 밈이 넘쳐 흐를 정도로 극성 지지자들이 많은 지역인데요. 이는 코인 자체의 기술력도 한 몫 하겠지만, 시장에 방향성과는 독자적인 행보를 보이는 리플의 변동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4위 솔라나
한편, 4위에 올라와있는 코인은 솔라나입니다. 솔라나 코인의 경우,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을 피눈물 흘리게 한 뱅크먼 관련 코인으로 유명한데요.
물론, 그와 FTX의 전폭적인 투자 및 지원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아예 그가 만들거나 이런 것은 아니기에 대폭락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나라 업비트 상장 원화 코인 중에서는 시가 총액 4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금액은 12조원이라고 합니다.
5위 에이다
한편, 에이다 코인은 5위에 올라와 있으며, 시가 총액은 11.5조원인데요. 카르다노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코인인 에이다는 금융 소외 계층들을 위한 분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코인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코인 거래자들에게는, 그 보다는 17년도 당시 코인 펌핑 때 엄청난 상승을 한 것으로 유명하게 기억되고 있으며, 현재의 시총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한국 가상 자산 시총 순위 (6위 ~ 10위)
6위 도지코인
한편, 도지코인의 시총은 무려 6위인 11.1조원입니다.
2023년 10월 기준 70원대인 도지코인의 시총이 11조원에 달한다는 것은 그 물량이 정말 엄청나다는 방증이기도 한데요.
사실, 최초의 도지코인은 밈코인 그 자체였습니다.
또한 무제한 공급이라는 말도 안되는 정책에도 불구하고 그 시가총액 규모가 저렇다는 것에 따라 경고와 비난 여론도 엄청나게 있습니다.
7위 트론
트론 코인은 저스틴 썬이라고 하는, 코인시장 초창기부터 활동하던 인물이 만든 코인인데요.
저스틴 선은 트론 뿐 아니라 저스트 코인, 썬 코인 또한 개발한 코인 계의 거물로써 현재까지도 크립토 판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라고 해요.
트론 코인의 경우 리플 이상의 전송 속도를 특징과 낮은 수수료 때문에 한때는 많은 분들께서 리플 대신 트론을 전송용으로 쓰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현재 트론의 시가 총액은 10조원입니다.
8위 폴카닷
시가총액 6조원 규모의 폴카닷은 국내 거래소 기준으로 8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폴카닷은 오픈 소스 샤딩 다중체인의 프로토콜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무엇보다도 코인과 코인끼리 전송을 가능케하는 코인인데요.
이 코인은 다양한 블록체인들의 상호 운용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크게 받았던 코인입니다.
9위 폴리곤
한편, 티커와 코인명이 전혀 달라서 많은 분들을 당황케하는 폴리곤(MATIC)이 바로 9위인 6조원인데요.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코인으로써, 솔라나 코인에 버금가는 생태계 확장성을 지닌 코인으로써 알려져 있습니다.
10위 비트코인캐시
한편, 비트코인캐시는 현재 10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름에서 느껴지겠지만, 이 코인의 경우에는 비트코인의 포크 프로젝트로써, 초창기 비트코인의 한계를 개선하고자 만들어진 알트코인입니다.
그렇기에 그 역사 또한 코인 중에는 오래된 편인데요.
이러한 비트코인캐시의 경우, 현재 시가총액 규모 5.57조원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