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최근 업비트 상장을 통해 80% 가량 폭등한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코인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이름부터 뭔가 불안하신 분들이 많던데, 과연 스페이 아이디 코인은 뭐하는 녀석일까요? 혹시 업비트에만 상장된 김치 코인은 아닐까요?
이러한 불안감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오늘 글을 꼭 집중해주세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코인들과는 어떠한 차별점을 두고 있는지, 상장된 거래소는 어디인지 등 여러분이 투자 전 필요한 정보를 준비해보았으니까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이란?
코인의 개념
가장 먼저, 이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코인은, 이름 전면에 ID라는 이름이 붙은 것처럼,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범용 도메인 이름 표준을 구축하여 관리 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이를 조금 더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이 인터넷망이 하나의 거대한 도시라고 생각을 해볼까요? 도시의 시민들은 각자의 집이나 가게를 갖기 위해 주소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여기서, 스페이스 아이디는 이 인터넷망에서 각자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주소판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소판은 단순히 한 곳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동네(블록체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주소인 것이죠.
스페이스 아이디를 통해 개발자들이나 사용자들은 자신의 주소판을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고요.
스페이스 아이디의 차별점
그렇다면, 하나의 의문이 발생합니다. 다른 코인들도 다 각자의 주소판을 가지고 있는 것일텐데, 어째서 스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는 호환성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보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각각의 코인들은 각자의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각 코인의 주소는 주로 긴 숫자와 문자의 조합으로 되어 있어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바로 여기서 스페이스 아이디의 차별성이 나타납니다. 스페이스 아이디는 마치 여러분의 별명처럼 기억하기 쉬운 주소를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1234abcd5678라는 복잡한 주소 대신에 강아지코인.크립토 같은 쉽고 기억하기 좋은 주소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에서 자신의 위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릴 때 훨씬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것이죠.
더 중요한 점은, 스페이스 아이디가 여러 동네(블록체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소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코인의 주소는 보통 한 가지 블록체인에만 국한되어 사용되지만, 스페이스 아이디는 여러 블록체인에서도 동일한 닉네임 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죠!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 투자, 괜찮을까?
거래소의 측면
이제,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의 개념과 차별성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다음으로는 이 코인의 투자라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코인의 컨셉이 좋다할 지라도 이는 이상일 뿐, 현실적인 이야기를 안 할 수 없겠죠?
먼저, 이 코인이 거래되고 있는 거래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서 느껴지는 불안스러운 가벼움과 달리, 이 코인 생각보다 거래소 측면에서 탄탄한 코인이었습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바이낸스를 비롯해서 Gate.io, 비트겟, 바이비트, OKX 등의 메이저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업비트 이전에 빗썸에서도 거래가 되고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앗, 결국 그럼 김치 코인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거래량 비중을 보게 되면 바이낸스와 Gate.io의 거래량 비중이 각각 30%를 넘어가더라고요.
참고로 빗썸의 경우에는 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나름 괜찮은 시장 구성인 것 같죠?
차트적인 측면
다음으로는,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의 차트적인 측면에서의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비트 차트의 경우, 신규 상장으로 인해 차트가 아직은 안정화되어 있지 않았기에 오늘 글에서는 바이낸스를 기준으로 이야기해볼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가 최근에 이 사이트를 통해 소개해드렸던 코인 중에 차트적인 부분에서는 제일 괜찮은 코인 중의 하나였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그 당시 시점에서 이슈가 되는 코인들을 많이 다루기에, 폭등 등으로 차트가 망가지는 코인을 다룬 적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이번 코인의 경우에는 거래량 및 차트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에는 대거 이탈의 흔적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세력들은 양봉 거래량을 통해서도 물량을 빼내기는 하지만요..
그렇기에 단순히 차트적인 관점에서만 접근해본다면! 손절 라인만 잘 지킨다면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코인임이 분명했답니다.
하지만, 언제나 말씀드렸듯 코인은 정말 알 수 없는 세계입니다. 그렇게 안전하다던 FTX와 세럼 코인도 한 순간에 무너진 것이 이 판인만큼! 언제나 투자를 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말씀 덧붙이면서 오늘 글은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