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최근 OpenAI에서 2024년 9월 12일 출시한 Chat GPT o1 preview 버전에 대한 성능을 총정리해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AI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져가는 오늘날, 챗 지피티는 대중에 대한 접근성 측면에서 가장 유명하고도 유용한 툴이라 할 수 있는데요.
현재에는 유료 사용자 뿐 아니라 무료 사용자들 또한 ChatGPT 4o 버전까지 사용이 가능한 상태인데, 최근 Open AI에서 새로운 버전이 GPT o1에 대한 preview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GPT o1 preview의 경우 지난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GPT o1의 특징에 대해 총정리해보도록 해요!
Chat GPT o1 preview 특징 파헤치기
프리뷰 버전
가장 먼저, 이번 업데이트된 GPT o1 preview의 특징부터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해당 버전의 경우 완전한 신규 버전의 GPT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앞으로 곧 나올 GPT o1이라는 모델의 이른바 미리보기 모델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현재 OpenAI에서는 프리뷰 모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며, 최종적으로 출시될 모델의 경우 결과적으로 훨씬 강화된 성능으로 출시가 될 것이라고 해요.
그렇기에 현재 preview 버전의 경우 1주일당 30개의 메시지 제한이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고 신나서 몇 번 써봤다가 바로 제한을 당하는 불상사는 주의해주셔겠죠..
참고로, 경량화 버전인 GPT o1 mini의 경우에도 50개의 주당 메시지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Chat GPT o1 특징은?
자, 프리뷰 버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GPT o1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o1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생각하는 능력, 즉 추론 능력의 대폭적인 향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델의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전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깊이 생각하고 여러 전략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 하니, 수학과 과학, 코딩 등 복잡한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예선에서 83%의 정답률을 기록했을 정도라고 해요.
참고로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GPT-4o의 경우에는 13%의 정답률을 보였습니다.
코딩 및 수학 성능의 측면
특히 o1 모델은 코딩과 수학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o1-mini 모델은 더 저렴하면서도 빠른 추론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복잡한 코드를 작성하거나 디버깅할 때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GPT-4o도 코딩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 직접 사용해본 결과 계속 오류가 발생해서 여러 번 시행착오를 겪었어야 하는데, 앞으로 나올 o1이 상당히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Chat GPT o1 활용성은?
물론, 현재는 프리뷰 버전이 출시된 것이고, 그것도 프리뷰 버전의 첫 번째 업로드가 이뤄진 상태이기에 현재 사용자의 시점에서 GPT o1이 GPT4.o보다 좋다는 말씀을 드리기는 조심스럽습니다.
실제로 현재 여러분께서 사용 가능한 o1 preview 모델은 브라우징, 파일 업로드, 데이터 분석 등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이러한 작업이 필요할 경우 GPT-4o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는 상태인데요.
다만, 제가 실제로 사용해봤을 때, 모델 스스로가 최소 10초~1분가량을 생각을 하고 신중하게 답변을 해줘서인지 확실히 코딩 측면에서는 훨씬 깊은 수준의 답변을 제공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를 정리한다면, 현재로써는 수학이나 물리, 코딩 등 사고 연산이 필요한 과정일 경우에만 GPT o1을 사용하고, 이외에는 4o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직은 1주일에 30개라는 정말 작은 양의 사용만 가능하니까요..
다만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따라서는 그 활용도 또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점! 말씀드리면서 오늘 글은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