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새우 그렇게 좋다고?
오늘 글에서는 제철 새우 시기 및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모름지기 가을이 되면 해산물 시장은 바빠지기 마련이죠? 이는 다양한 해산물들이 9월에서 10월을 넘기면 제철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 중에서도 새우는 9월에서 10월을 대표하는 해산물이랍니다.
새우가 사랑받는 이유는 대하로부터 시작해서 도화새우, 꽃새우, 흰다리새우 등 다양한 종류에 따라 각양각색의 맛을 뽐내고 있는데요. 이렇게 맛도 좋은 새우가 우리 몸의 영양에도 좋다는 사실! 여러분은 혹시 알고 계셨나요?
오늘 글에서는 새우 제철 시기 뿐 아니라, 이러한 새우를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철 새우 파헤치기
시기는?
가장 먼저, 제철 새우 시기부터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우의 제철은 보통 가을이라고들 이야기하는데요. 과연 이 말은 진실일까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제로도, 전문가들 또한 제철 새우 하면 9월에서 12월 사이에 잡히는 새우를 의미한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10월에서 11월은 가장 맛이 좋은 새우를 맛볼 수 있는 시기라고 하는데요.
그 가장 큰 이유는 새우의 생애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을마다 찾는 새우, 대하의 경우 5월부터 6월까지가 보통 산란기인데요.
부화 후, 자라나는 새우는 점차 크기가 커져 11월 즈음이 되면 가장 큰 사이즈가 된다고 해요.
사이즈도 큰데다가, 아직 산란기까지는 시간도 많이 남아있기에 영양적으로도 먹음직스러운 시기인 것이죠.
제철 새우 효능
새우와 뼈건강과 뇌 건강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제철 새우 효능 이야기를 해볼께요.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자 하는 부부은 바로 뼈와 뇌 건강입니다.
여러분 모두 칼슘이 뼈에 줄 수 있는 이로운 효과에 대해서는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것 같은데요. 새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주며 어린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노년기 분들에게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새우 꼬리와 껍질에는 고분자 성분인 히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와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손발톱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뿐 만 아닌데요. 새우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가 다량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새우의 파우린과 키토산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를 촉진해 인지 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새우의 아스타잔틴 성분은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 강화
다음, 새우에는 dta와 epa 등의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가 다량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새우에는 타우린과 키토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타우린 키토산 미네랄 등의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새우에는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인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면역력 향상 피부 보호 시력 개선 노화 방지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새우
새우에는 피로 회복제의 원료이기도 한 타우린이 함유돼 있어 간의 회복력을 높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와 자연광장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새우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 보충과 원기 회복에 좋으며 남성들의 스태미나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과 다이어트
새우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하여 리신과 로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아시타잔피는 세포 손상을 줄여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 좋으며 새우의 셀레늄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막과 dna에 손상을 입히는 물질을 파괴하고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새우의 칼로리는 100g당 93킬로칼로리인 데 비해서 단백질의 함량이 19g에 달하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새우에는 동물성 식이섬유인 히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장의 면동 운동을 촉진하고 수분을 유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및 눈 건강
새우에 함유된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천연물질로 dna 손상을 방지하고 과산화 지방의 생성을 억제해주며 방광암 구강암 대장암 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성분으로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영양분을 공급하여 눈의 피로와 시력 초점 조절 능력 등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제철 새우 섭취 시 주의 사항
내장이 있는 새우 머리에는 통풍을 유발하는 뷰린 성분이 많은데요.
그렇기에 통풍 환자 또는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새우 머리는 제거하고 드시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인이라도 새우를 과다 섭취하면 요산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므로 하루에 10마리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새우를 섭취하면 가려움증 두드러기 발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새우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