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는 최근 계속 악재 소식이 들려와서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고 계실, 삼부토건 주가 전망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요즘 언론에서 “코스피가 상승세이다”, “외국인들이 순매수세에 돌입했다” 등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웬일인지 우리의 주식 자체는 오히려 마이너스인데요.
이는 아무래도 SK하이닉스나 삼성전자 같은 대형주들이 상승세이다보니, 자연스럽게 코스피 지수 자체는 올랐기 때문일 뿐인데요. 정작, 내가 투자한 주식들은 보합이거나 오히려 떨어지기만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인 삼부토건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삼부토건 회사의 이슈와 주가 전망, 그리고 회사 분석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부토건 주가 전망
최근 주가 상승의 이유는?
우선, 삼부토건의 최근 주가 변동성 발생 이유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초 들어 삼부토건은 갑자기 하락 조정을 멈추더니 상승으로 다시 전환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우크라니아 재건과 관련된 이슈 때문인데요.
우리나라 기업인 SG가 우크라이나의 재건사업을 위해 친환경 아스콘 공급을 한다는 소식을 함께 새로운 테마주로써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가 생겨났습니다.
물론, 삼부토건이 실제로 우크라이나와 건설과 관련된 계약을 맺은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삼부토건이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찌라시가 돈 것인데요.
이에 따라 삼부토건 또한 SG와 같이 묶이면서 주가 동반 상승을 하게 된 것이죠.
아무래도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인프라를 복구하고, 새로운 건축 및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큰 규모의 사업인만큼 상당한 매출 증가 및 사업 확장 기회를 얻을 수 있기에 기대감만으로도 주가가 꿈틀거렸던 것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하락한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부토건 주가가 다시 하락에 돌아선 것은 해당 이슈가 실제 확정 소식이 아니라 단순 찌라시에서 비롯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찌라시로 인해 움직이는 주가는 변동성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삼부토건의 현재 상태가 괜찮았다면 다행이지만, 문제는 삼부토건이 최근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이슈가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삼부토건 측은 외부 감사인의 감사절차가 완료되지 않아서 감사보고서 제출이 지연되었다고 공시하였는데요.
사정이야 어찌되었던 감사보고서 지연은 관리종목 지정 확률이 있는 심각한 사안이고, 회사 측에서 이를 모를 리가 없는데 해당 사태가 발생했다는 점은 뭔가 심각한 일이 내부적으로 일어난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들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특히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제외하고는 최근 5년간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했다는 점에서 불안은 증폭된 것이죠.
그래서 주가 전망은?
물론, 삼부토건의 최근 영업이익 감소 부분은 국내 공사 원가율 상승, 해외 공사 관련 대손충당금 설정, 그리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이 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내부적으로도 큰 리스크가 될 수 있는 감사보고서가 지연되었다는 점은 투자자로써 미래 주가에 대해 정말 경계해야 하는 하나의 이유입니다.
더군다나 차트적인 부분에서도 주가 전망에 대한 불안함은 도사리고 있습니다.
작년, 갑작스러운 상승세 속에서도 2020년 당시의 고점을 넘지 못한 채 쌍봉차트를 그리고 상승분을 거의다 반납한 상황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일봉을 기준으로 본다면 거래량 장대음봉이 있다거나 하는 심각한 차트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차트적으로 하락 추세인데다가 실질적으로도 위험한 이슈가 있는 상태인만큼 반드시 주의는 해주셔야겠죠.
반대로 말해서 지금 상황이 가장 손익비는 좋을 수도 있지만, 손절을 각오해도 물량을 실었다가는 내가 설정한 손절가 밑에서 체결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다른 글 읽어보기